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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OGA_Note/yoga

직장인을 위한 명상

직장인을 위한 명상

 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는 스트레스 관리는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

업무 효율도 향상하고 균형 잡힌 삶을 위해서라도 직장 내에서 나를 지킬 수 있는 명상을 더해보자.

 

 

 

휴식과 긴장 풀기

● 회의 전 쉬어가기

   회의나 복잡한 업무에 들어가기 전 잠시나마 혼자 조용한 곳에서 휴식하며 몸과 호흡을 살펴보자

● 먼 곳 응시하기

    창가 있는 곳이라면 눈 앞에 놓인 일에서 시선을 돌려 창 너머 풍경을 응시하며 마음과 눈을 편안하게 쉬어보자

● 심호흡하기

    근무 중 스트레스나 불안이 심할 때는 5분간 교호 호흡을 하며 안정을 찾아보자

    교호 호흡 방법 ▶ https://yellow-note.tistory.com/13

교호 호흡(나디 소다나 프라나야마)

교호 호흡(나디 소다나 프라나야마 Nadi Shodhana Pranayama) 나디(Nadi)는 프라나 또는 에너지의 '흐름'을 의미하고, 소다나(Shodhana)는 정화, 깨끗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. 교호 호흡(나디 소다나)은 요

yellow-note.tistory.co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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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점심시간

    식사 전, 후 조용히 앉아 본인에게 맞는 명상을 짧게나마 해보며 몸과 마음을 정리해 본다.

● 약식 걷기 명상 

    누군가와 이야기하면서 걷거나, 회의에 가는 길이거나, 커피를 마시러 갈 때 마음을 챙기며 걸어보자.

    잠시나마 생각하는 마음에서 벗어나서 발에 닿는 느낌과 걸을 때의 호흡 등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

 

 

 

 

집중 갈고닦기

● 명상처럼 일하기

    일과 관련하여 하는 활동들을 명상 수행처럼 대해보자. 일을 할 때 매 순간 완전히 충실하며 집중한다는 의미이다.        명상할 때 방해 요소를 놓아주듯, 일할 때도 방해 요소를 없앤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.

● 멀티태스킹 피하기

    한 번에 한가지 일에만 집중해보자. 여러 가지의 인지적 과제를 동시에 한다는 것은 생산성 측면에서도 비효율적일        뿐만 아니라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고 집중을 흐트러뜨리는 일이다.

● 방해 요소 줄이기

    방해보다는 집중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자. 책상 위에 물건을 두지 않기, 스마트폰 없이 회의에 들어가 보기. 컴        퓨터로 일한다면 지금 이 순간 업무에 필요한 문서, 소프트웨어, 브라우저 등만을 켜고 사용하기

 

 

 

 

출처: 명상에 대한 거의 모든 것